현재위치: > 오디오파일 LP > 180g LP > 가요
가요
장현 & 더 맨 / 아름다운 강산 (신중현 작품집) (180g LP 700장 한정반)
판매가 : 44,000원
소비자가 : 44,000
제조사 : 예전미디어
원산지 : KR
상품코드 : 12243
수량 :
updown
SNS 상품홍보 : twitter로 보내기 facebook로 보내기     
    
 

 Disc. 1

1.[Side A] 석양 [장현]
2.안개속의 여인 [장현]
3.미련 [장현]
4.너를 사랑하네 [장현]
5.마음의 소리 [장현]
6.[Side B] 아름다운 강산 [The Men]
7.잔디 [The Men]


* 180g Virgin Vinyl
 * 日本 東洋化成 Pressing
 * 게이트 폴더 쟈켓, 브로마이드, 스티커 포함
* 700매 한정반

 한국록의 명곡 '아름다운 강산'의 오리지널 버전이 수록된 명반

 신중현이 결성한 많은 밴드 중 가장 음악적으로나 대중적으로 최고의 성과를 이뤄낸 밴드는 '한국적 록 음악의 완성을 이뤘다'고 평가받는 '신중현과 엽전들'이다. 하지만, 더 맨을 신중현 음악의 정점이라 평가하는 음악전문가들과 록 애호가들도 상당하다. 이는 더 맨이 더 없이 풍성하고 세련된 한국적 록 사운드를 구현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신중현 사단의 전설적인 싸이키델릭 여성보컬리스트 김정미의 발굴과 무엇보다 한국 록의 명곡 '아름다운 강산'이 더 맨 시절에 탄생했음도 중요한 이유일 것이다.
신중현이 리드했던 더 맨은 리드 기타 신중현, 베이스 기타 이태현, 드럼 문영배, 오르간 김기표, 오보에와 색소폰 손학래, 리드 보컬리스트 박광수의 6인조 라인업으로 구성된 록밴드였다. 더 맨의 첫 앨범 제작이 끝나가던 1972년 10월 17일에 군사정권은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며 유신정권을 출범했다. 이는 전성기를 내달리던 신중현에게 좌절의 시간이 다가왔음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1972년 10월 29일 유니버샬레코드는 총 7곡을 수록한 더 맨의 첫 독집「장현 And The Men」을 발매했다.
타이틀곡은 석양을 배경으로 한 앨범 재킷과 어울리는 장현의 히트곡 '석양'이다. 느리게 흐르는 이 노래에서 저음 가수 장현(본명 장준기)이 가성으로 부른 음색은 매력적이다. 1970년 신중현의 창작곡 '기다리겠소'로 데뷔한 장현은 이 앨범 발표 당시 신중현 사단의 가장 인기 있는 남자가수였다. 그는 1975년 활동 금지된 이후에도 베스트 앨범을 양산할 만큼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았다.
앨범 타이틀「장현 And The Men」을 보면 1면에 수록한 '석양', '안개속의 여인', '미련' 등 전곡을 노래한 장현을 더 맨의 리더나 리드보컬로 오해할 수 있다. 앨범 타이틀은 장현의 인지도를 이용한 음반사의 판매 전략이었을 뿐, 당시 더 맨의 리드보컬은 한국 블루스 보컬의 선구자인 박광수였다. 인기가수 장현을 앞세운 판매 전략 덕분에 이 앨범은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상업적 성공여부와 상관없이 이 음반이 한국 록의 명반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따로 있다. 2면을 꽉 채운 더 맨의 '아름다운 강산' 오리지널 버전과 금지곡 '잔디'가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강산'의 오리지널 버전
 유신정권이 가동되었던 1972년에 신중현은 "박정희 대통령의 노래를 만들라"는 청와대의 전화 청탁을 거절한 후 온갖 통제에 시달렸다고 전해진다. 그로 인해 유신정권에 강한 거부감을 갖게 된 신중현은 자신이 생각하는 애국가를 만들어보았다. 그 노래가 바로 러닝타임 10분의 대곡 '아름다운 강산'이다. 이 음반을 통해 발표된 '아름다운 강산'의 오리지널 버전은 박광수의 저음 보컬에 신중현 등 멤버들의 코러스가 가미되어 구성했다.
앨범발매 후 박광수는 당시 정부의 장발 단속에 대한 항의 표시로 삭발을 단행했고, 나머지 멤버들은 장발에 머리핀을 꽂아 귀만 드러낸 모습으로 한 지상파 Tv 쇼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도발을 감행했다. 이들은 태극기가 휘날리는 엄숙한 장면에서 현란한 사이키 조명으로 정권을 조롱하며, 앨범에 수록한 버전보다 훨씬 긴 18분 동안 '아름다운 강산'을 연주했다. 일종의 음악적 시위였다. 방송 출연 이후 더 맨의 멤버들은 요주의 대상으로 낙인찍혔다. 리드 보컬 박광수는 필자와의 인터뷰에서 "'아름다운 강산'은 원래 신중현씨가 통기타로 만든 곡입니다. 처음 이 노래를 선보였던 무대는 청평 페스티벌이었는데 관객들의 반응이 대단했죠."라고 당시를 회고했다.
 '아름다운 강산'과 함께 이 앨범의 대표적인 금지곡인 '잔디'의 제목은 대마초를 상징하는 경상도 지방의 은어이다. 이 곡은 묵직한 박광수의 보컬, 가성으로 부른 신중현의 코러스, 더 맨의 사이키델릭 사운드 연주가 어우러진 한국 록의 숨은 명곡이다. 박광수는 인터뷰에서 "솔직히 저는 '아름다운 강산'보다 '잔디'에 더 애착이 갑니다. 그 노래 때문에 대마초 사건 때 기관에 끌려가 호되게 당했지만요."라며 노래에 대한 강력한 애정을 드러냈다.

한국 록 음악 최고의 명곡 '아름다운 강산'
 '아름다운 강산'은 이후 김정미, 신중현과 엽전들 등 많은 신중현사단 가수의 음반에 재 수록되며 대중 속으로 파고들었다. 하지만 1975년 대마초 파동으로 활동이 금지된 신중현과 운명을 함께했다. 이 앨범은 1972년 10월 발매한 초반이 조기 매진되면서 이듬해인 1973년에 여러 차례 추가 제작되었을 정도의 히트앨범이다. 하지만 판매금지처분이 내려지면서 상당량이 폐기되었고 공개적으로 들을 수 없는 불온(?)한 음반으로 낙인찍히면서 이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희귀 고가음반으로 둔갑했다.
해금 조치 후 컴백한 신중현은 1980년 신중현과 뮤직파워를 결성해 '아름다운 강산'을 다시 불렀다. 이후 이 노래는 이문세, 노브레인 등 수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했다. 특히 1988년 이선희가 부른 버전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국민가요로 사랑받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동안 신중현 음반들이 무수하게 재 발매된 점을 생각하면 신중현 음악의 정점인 이 앨범의 재발매는 너무 늦은 감이 있다. 소량의 한정반이긴 해도 180g 중량반으로 제작된 LP와 CD까지 동시에 이뤄진 이 앨범의 재발매는 그 자체만으로 큰 의미가 있다.

글 /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 한국대중가요연구소 대표
 

  고액결제의 경우 안전을 위해 카드사에서 확인전화를 드릴 수도 있습니다. 확인과정에서 도난 카드의 사용이나 타인 명의의 주문등 정상적인 주문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임의로 주문을 보류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은 상품 구매 대금은 PC뱅킹,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혹은 가까운 은행에서 직접 입금하시면 됩니다.  
주문시 입력한 입금자명과 실제입금자의 성명이 반드시 일치하여야 하며, 7일 이내로 입금을 하셔야 하며 입금되지 않은 주문은 자동취소 됩니다.
  배송 방법 : 택배
배송 지역 : 전국지역
배송 비용 : 개별배송 상품을 제외하고 50,000원 미만 구매시 배송비 2,500원 이 추가됩니다
배송 기간 : 2일 ~ 3일
배송 안내

- 산간벽지나 도서지방은 별도의 추가금액을 지불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은 입금 확인후 배송해 드립니다. 다만, 상품종류에 따라서 상품의 배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교환 및 반품이 가능한 경우
- 상품을 공급 받으신 날로부터 7일이내 단, 가전제품의
  경우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에는 교환/반품이 불가능합니다.
- 공급받으신 상품 및 용역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공급받은 날로부터 3월이내, 그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30일이내

교환 및 반품이 불가능한 경우
- 고객님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 상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
  (예 : 가전제품, 식품, 음반 등, 단 액정화면이 부착된 노트북, LCD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등의 불량화소에
  따른 반품/교환은 제조사 기준에 따릅니다.)
- 고객님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단, 화장품등의 경우 시용제품을
  제공한 경우에 한 합니다.
-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자세한 내용은 고객만족센터 1:1 E-MAIL상담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님의 마음이 바뀌어 교환, 반품을 하실 경우 상품반송 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색상 교환, 사이즈 교환 등 포함)
전화주시면 친절히 상당해 드리겠습니다.
- 상품의 사용후기를 적어주세요.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평점
-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해결해 드립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평점